[헬리오아트 Report no.87] February Week 1

Date
2019-03-08 13:27

 

no.87

종이 위의 드로잉과 
판화 작품의 이해를 위한
팁 6가지 

1. 왜 종이 위에 드로잉 판화 작품이  그려지는가?


Sam Francis (1923-1994), Untitled, 1979. 15⅛x 18 in (38.5x 47.8cm). Estimate £ 6,000-8,000. 

다양한 예술 형식들- 드로잉, 회화부터 콜라주 등 - 종이에 그려진 작품들은 관람객들에게 작가의 창의적인 작품 과정을 살짝 엿보게 해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유분방함, 신속함을 가지고 있는 종이 위의 작업은, 점차 주요한 예술 수단으로 자리 잡았으며 새로운 기법과 미(美) 적 개념, 주제, 방법들을 등장시켰다.

종이에 작업하는 것은 예술 연구와 실험에 의해 제한되지 않기 때문에, 작품 활동에 있어서 작가의 의도를 살릴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대표되었다.

 

Sam Francis (1923-1994), Untitled, 1984. Acrylic on paper. 9½ x 6¾ in (24 x 17.2cm). Estimate: £3,000-5,000. Offered in First Open, 12-20 September 2018, Online

예를 들어 미국 화가인 레온 포크 스미스 Leon Polk Smith는 추상화에서 소위 말하는 “하드 엣지 hard edge” 스타일의 창시자 중 한 명이다. 1950년대 말부터 60년대 초까지 스미스는 비 규칙적인 윤곽이 두드러지는 대조적 색채 그림으로 된 캔버스 작품 시리즈들로 유명세를 얻었다. 비록 스미스는 대부분 캔버스 위에 작업했지만, 이 시기에 그의 종이 작품들은 공간, 형태 그리고 색깔에 대한 실험들을 투영하는 창문이다.

그로부터 20년 이후 작품인 샘 프란시스 Sam Francis의 멋진 종이 작품들, 무제 Untitled(맨 위), 무제 Untitled (하단)는 화려하고 강렬한 매력을 뽐낸다. 이 작품들을 통해 우리는 그의 그림에 대한 미적 관념과 과거 흰색이 넓은 부분을 차지하는 구도를 가지고 있었던 1960년대 말기의 종이 작품들과는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다.

2. 종이에 그려진 작품들은 덜 비싼가?

 


Sol LeWitt (1928-2007), Horizontal Brushstrokes, 1992. Gouache on paper. 15 x 15in (38 x 38cm). Estimate: £8,000-12,000.(약1200-1800만원)Offered in First Open, 12-20 September 2018, Online

평균적으로 종이에 그려진 작품들은, 비록 광범위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지만, 일반 회화 작품보다 덜 비싸다. 그렇기 때문에 이 종이 형식의 작품들은 캔버스의 작품이 고가이어서 구매할 수 없는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살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솔 르윗 Sol LeWitt의 종이의 판화 작품이 아닌 금속 작품들과 모듈러 구조물은 이미 수십만 달러를 호가한다.

3. 종이의 작품도 정식 예술 기관들에 의해 소개되었는가?


Tomma Abts (b. 1967), Untitled (#10) , 2004. 33 x 22 in (84 x 55.9 cm). Estimate: £12,000-18,000.(약1500-3000만원)Offered in First Open, 12-20 September 2018, Online

주요 박물관과 화랑의 전시들은 종이 위에 드로잉 작업하는 것의 중요성을 많은 예술가들에게 강조하고 있어 왔다. 

순간적이고 직접적인 창의성의 분출로 특징지어지는 장 미셀 바스 키아 Jean-Michel Basquiat에게 있어서 종이 위에 작업하는 것은 매우 필수적인 방법이다. 그의 수많은 개인 전시회에서 종이 작품들이 전시되었고, 이것들은 “바스키아: 진정한 붐 Basquiat: Boom for Real” 라는 주제로 진행된 획기적인 2017-18 바비칸 Barbican show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었다. 

게다가 테이트 미술관에서 호평받아 연속적으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뉴욕 미술관에서도 개최했던 데이비드 호크니 David Hockney의 2017년 회고전에서 그는 한 전시 공간을 통째로 종이 작품들로 채웠다. 그럼으로써 관람객들은 호크니의 기법에 기반이 되는 예리하고 섬세한 시각적 신속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2005년에 바젤 아트페어 Kunsthalle Basel에서 개최되었던 독일 태생 예술가 토마 압츠Tomma Abts의 개인전에서는 무제(#10) Untiltled (#10) 라는 제목의 종이 드로잉 작품이 메인으로 전시되었다. 어떤 측면에서 보면 그 쇼 덕분에 압츠는 이듬해에 터너 Turner 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 압츠는 현재 런던의 화랑에서 큰 개인전을 준비 중이다.

4. 어떤 작가가 특히 종이 드로잉 작품으로 유명한가?


 

Edgar Degas (1834-1917), Après le bain, trois femmes nues, circa 1890-95. 25⅛x 31¾ in (63.6 x 80.5 cm). Sold for £368,750(약6억원)on 21 June 2018 at Christie’s in London

파스텔을 사용한 화가들 중에 그 누구도, 놀라울 만큼 모던하고 참신하게 종이 위에 파스텔로 표현한 에드가 드가 Edgar Degas 보다 뛰어난 사람은 없을 것이다. 파스텔 사용은 드가에게 새로운 모티브의 원천이었으며 그로 하여금 순간적인 여성 모델들의 포즈를 포착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런 찰나의 부분은 전통 유화 방식으로는 거의 기록하기 불가능한 것이다. 

파스텔은 특유의 부드러움으로 드가에게 섬세하게 무용수들과 Après le bain, trois femmes nues(위) 작품에서 목욕한 사람들의 움직임을 탐구할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드가가 전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다양한 색의 범주를 알려주었다. 드가는 화가로서 절정기에 대부분 자신을 파스텔 화가라고 불렀으며 그는 그의 작품들의 강렬함과 명도를 위해 구아쉬 Gouache, 희석한 오일 또는 수채화를 파스텔과 함께 사용하는 등의 점점 다양한 질감을 표현하는데 대담해졌다.  

 

5. 종이 작품들은 보관하기 어려운가?


Carol Rama (1918-2015), Untitled, 1979. 26⅛x 20⅛in (66.4 x 51cm). Estimate: £10,000-15,000. (약 1500-2천만 원)

이 문제는 미술 시장에서 항상 제기되어 왔던 것이다. 종이는 본래 특성상 망가지기가 쉽다. 그리고 비교적 최근까지 이 이유는 몇몇의 수집가들, 특히 습도가 높고 기온 변화가 심해 작품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역의 나라에 사는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오늘날 기록적인 보관 기술의 발달로 한때 수집가들이 갖고 있었던 많은 걱정들을 없어졌다. 대부분의 액자 세공사들은 현재 그들의 작업 과정 중에 기록물들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알고 있다. 수집가들에게 있어서 작품 보관은 단순히 알맞은 종류의 유리가 들어간 액자인가만 확실히 하면 될 정도로 간단 해졌다. 하지만 만약에 작품이 특별한 보호 유리 안에 들어가 있지 않는다면 작품을 강한 직사광선에 노출하는 것과 뜨거운 난방 기구 위에 걸어 놓는 등의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6. 만약 작가 사인이 없는 작품인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작가 서명이 부재한 그림을 찾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것이 반드시 작품이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예를 들어 세잔 Paul Cézanne의 경우 그의 종이 작품에 사인을 하는 일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출처와 전시 이력, 작가의 특징적인 자국(붓 터치)들을 통해 의심할 여지없는 진품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 철저한 분석에 의해 소개되는 작품은 진품이다. 

작가가 캔버스 또는 조형 작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 드로잉은 필수에 가깝다. 어찌 보면 작가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기도 하다. 드로잉과 판화 작품의 가치는 작가의 명성이 올라감에 따라 컬렉터들에게 이해와 충족을 시켜주는 컬렉션이 되어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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