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오아트 Report no.86] January Week 5

Date
2019-03-08 13:15

no.86

경매에서 놓쳤어도 괜찮아요. 
더 많은 작품들이 있으니 까요. 



부부가 서로 다른 미술관을 지원하고 활동하면서 서로의 예술적 관점을 존중하며 살아갈 때, 미술 컬렉션은 더 많은 다양함과 가치를 높이고 있었다.
제랄드 (Gerald)와 조디 립 (Jody Lippes) 부부의 크고 채광이 가득한 집에서 보이는 멕시코 만의 광활한 전망과 함께 반짝이는 1800년대의 비더마이어 (Biedermeier) 가구들, 그리고 2차 세계 대전 이전에 만들어진 아프리카 예술작품과 130여 점에 이르는 현대미술 작품으로 립 부부의 집은 가득 차 있었습니다. (이는 700여 점에 이르는 그들의 현대미술 컬렉션의 작은 부분입니다.)

현대미술 범주에서, 플로디아에 위치한 립 부부의 집은 이미 컬렉터들에게 인정받았으며, 예술가들에서도 가치를 인정받은 중견작가들에게 더 초점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온타리오 주 남부에 있는 그들의 집에는 장래가 유망한 작품들로 꾸며져 있었고 뉴욕시에 있는 그들의 집은 컬러 필드 중반기의 추상화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우리는 작품을 수집하기 위해 살고 있다"
라고 78세의 컬렉터 제랄드 립은 이야기합니다.

부부 중 부인에 앞서 제랄드 립 변호사가 먼저 미술계에 발을 들여놨습니다. 1980 년대 초 뉴욕의 변호사로서 일할 때  그는 올브라이트 녹스 갤러리(Albright-Knox Art Gallery)의 설립자이며 후원자인 미국의 자선사업가로도 유명한 시모어 녹스 2세 (Seymour H. Knox Jr.)가 제랄드 립에게 박물관의 이사가 되도록 권유하면서 미지 세계에 대한 두려움과 함께 예술계에 첫 입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미술관 이사회 회의에서 제랄드 립은 "여러분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게 되는 작품을 선택하고 그 작품의 가치를 지켜 나가야 합니다." 라 말한다. 그는 이사가 된 후 로펌을 설립하고 사모펀드로까지 사업영역을 넓히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예술계에서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제랄드 립은 “처음에 나는 예술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첫 일 년 동안은 컬렉터들을 따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나는 안목을 키워 컬렉터로서 독립하기 시작했습니다. "라며 회상했다.



요즘 제랄드 립은 플로리다주의 노스 네이플스 박물관의 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의 부인인 조디립(58 세) 은 제랄드 립이 처음 미술계의 컬렉터로 입문한 올브라이트 녹스 갤러리의 이사로 활동하며 시모어 녹스 2세와의 깊은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그들 부부는 휘트니 미술관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의 전시 작품에 대한 재정적 지원도 제공하고 있다.

제랄드 립은 자신의 집에 작품들을 바라보며 "질감"이라고 표현했다. "내가 작품을 만질 수 있다면, 나는 나의 작품을 만져 봅니다. 나는 모든 것을 손끝으로 느낍니다. 자신이 소유한 작품 일 때 가능함을 즐기는 것이다.

"구슬로 장식된 미국 작가 미카린 토마스(Mickalene Thomas)의"Clarivel # 1 "(2015) 작품은 확실히 만질 수 있어야 한다는 그의 바람에 부합한다. 그의 그러한 바램은 그가 수집한  Liam Gillick, Kara Walker, Mary Corse 등의 예술가들의 작품들이 다시금 확인 시키게 해준다.

그들은 올해 2월에 이데올로기의 사상적 바탕으로 작업을 하는 나리 워드(Nari Ward) 작가의 전시로 개막을 하는 뉴 뮤지엄(New Museum)에도 후원을 하며 뉴욕 여행을 준비 중이다. 제랄드 립은 "예술적 표현 가치"뿐만 아니라 작품이 완성되기 위해 진행되어가는 그 과정을 좋아한다. 그래서 설치미술에 좀 더 관심을 보이고 있다. 나리 워드의 작품은 도망자들이 숨기 위해 만든 호흡 구멍을 나타내는 천공을 특징으로 한다.



이 부부는 최근에 그들의 컬렉션에 대해서 인터뷰를 했었다. 
그 대화에서 발췌 한 글을 편집했다.

작품을 사는 것은 언제나 같이 하십니까?
조디 립스 : 네, 하지만 항상 의견이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그럼 의견이 다를 경우 어떻게 서로의 결론을 만드시나요?
제럴드 립스 : 우리가 예술가를 좋아한다면, 우리는 예술가를 깊이 있게 연구하며 수집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서도호(Do Ho Suh) 작가에 대해 글도 읽고 많은 자료를 보면서 조금 더 그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우리는 신중하게 구입하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그의 작품 중 다섯 작품을 소유하고 있으며, 우리는 더 많은 작품을 구입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어떻게 작품을 구매하십니까?
제럴드 립스 : 갤러리 및 다른 딜러들과 함께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경매 카탈로그도 자세히 읽습니다. 경매는 재미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초과 지불하거나 지불하고자 하는 것보다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해서 딜러들과의 일을 선호합니다. 

아트 페어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럴드 립스 : 글쎄요, 내가 전에 보지 못했던 작품을 페어에서 발견하는 순간은 행복합니다. 하지만, 스터디 없이 바로 구매했을 때, 저는 일반적으로 순간은 만족했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서 충분한 만족감과 행복은 없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페어에서 작품을 보고, 우리의 마음에서 그 작품들이 빠져나올 수 없다면, 우리는 딜러에게 전화해서 그것을 구매합니다. 때로는 원하는 작품이 사라지기도 했지만, 항상 더 많은 작품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예술적 가치에 관심을 얼마큼 가지고 접근하느냐에 따라 만나고자 하는 작품을 만나 컬렉션 할 수 있고 좀 더 길게 행복을 간직할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출처:nytimes.com